본문 바로가기
추천도서 이야기

돈의 심리학 (모건 하우절 저) - 책 소개(강추!)

by 박노찬 2022. 10. 22.
반응형

돈의 심리학 (모건 하우절)

The Psychology of Money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제목에 이끌려 책을 펼쳐보니 상당히 많은 추천사들이 있었습니다. "수년 만에 만난 가장 훌륭하고 가장 독창적인 책!", "단연코 이 책은 2020 최고의 금융서이다!", "금융 및 투자에 관한 최고의 책 중 하나다!" 또 어떤 독자는 이 책을 "복음이다" "'현대판 고전"이라 칭하며 피터 린치의 책 옆에 꽂아두었다고 했습니다. 

   과연 얼마나 훌륭한 내용이 적혀 있길래 이런 찬사들을 쏟아내는가 하는 의구심과 함께 하우절이 가르쳐줄 복음과 같은 투자의 교훈에 대해 큰 기대를 갖고 책장을 넘기게 되었습니다. 

 

하우절은 이 책의 기본 전제를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돈 관리를 잘하는 것은 당신이 얼마나 똑똑한지와 별 상관이 없다. 중요한 건 당신이 어떻게 행동하느냐이다." 비록 금융교육을 받지 못한 평범한 사람일지라도 몇 가지 행동 요령만 익히면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책에서 그가 말하는 행동 요령이 무엇인지 귀담아듣고 그대로 행하기만 하면 우리도 부자가 될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하우절은 이 행동 요령을 소프트 스킬이라 했고, 달리 말해 "돈의 심리학"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이 책의 목표는 돈의 기술적 측면보다는 소프트 스킬(행동)의 중요성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이 책의 핵심은? - 선택과 행동의 중요성

   이 책의 핵심은 우리가 무엇을 선택하고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 라고 생각됩니다. 예를 들면 안전지향적 투자를 할 것인가 아니면 위험선호적 투자를 할 것인가와 같은 것입니다. 또한 우리가 살면서 맞닥뜨리는 모든 결과가 단순히 개인적인 노력으로 되는 것인가 아니면 노력 이외에 여러 가지 힘에 의해서도 좌우되는가에 대한 인식과 같은 것입니다.

   워런 버핏의 성공을 보는 관점에서도 그의 성공을 단지 그가 훌륭한 투자자였기에 또는 그의 훌륭한 투자 감각을 가진 덕으로 돌릴 것인가 아니면 다른 요인이 있었는가를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그의 성공을 단지 그의 훌륭한 투자감각 때문이라고 돌린다면 핵심을 놓치게 된다는 것입니다.

   사실상 워런 버핏의 성공 비결은 시간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무려 75년이 넘는 기나긴 투자의 여정을 계속해 왔다는 것입니다. 그 결과 복리의 힘으로 큰 부자가 된 것입니다. 이 책을 쓸 당시 버핏의 순자산은 845억 달러였는데, 그중 815억 달러는 60세 중반 이후에 생긴 것이었다니 60세 초반에 투자를 그만두었다면 그의 자산은 불과 수십억 달러에 그쳤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가장 강력한 성공 비법은 '닥치고 기다리는 것'입니다. 최고의 수익률보다는 꾸준한 투자율이 더욱 중요한 입니다. 그러므로 시간의 힘이 복리의 힘으로 우리를 부유케 할 때까지 닥치고 기다리는 전략이 최고의 전략인 것입니다.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이것 역시 우리의 선택의 선택입니다. 돈을 버는 것과 유지하는 것은 별개입니다. 하우절은 금전적 성공을 한 단어로 요약해서 '생존'이라고 하였습니다.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전략이 '생존'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 있습니다. 파산에 이를 수 있는 모험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반면 우리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미래가 계획대로 풀리지 않을 때를 대비하는 것입니다. 낙관 없이 투자를 할 수는 없지만 동시에 무엇이 미래를 방해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끊임없이 걱정하는 양면적 성격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우절은 저축(현금보유)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저축은 최악의 순간이 올 가능성에 대한 대비책인 것입니다. 또한 저축이 있다면 갑자기 찾아온 절호의 투자 기회도 잡을 수 있게 됩니다. 

 

왜 부자가 되기를 원합니까?

   페라리를 사기 위해서인가요? 남에게 떵떵거릴 수 있기 때문인가요? 많은 사람들은 행복해지기 위해 부자가 되려고 합니다. 그런데 진정한 행복은 무엇일까요? 하우절은 "내 뜻대로 살고 있다는 강력한 느낌"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함께 할 수 있다는 사실이야말고 사람을 행복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돈의 가장 큰 가치는 내 시간을 내 맘대로 쓸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입니다. 돈이 있으면 언제 무엇을 할지에 대한 더 많은 결정권이 생긴다는 뜻입니다. 돈으로 시간과 선택권을 살 수 있는 것입니다. 

 

자산부자(wealthy)와 소비부자(rich) 중 어떤 부자가 되고 싶으신가요?

   진정한 부는 쓰지 않은 소득이라고 하우절은 말합니다. 이것은 나중에 무언가를 사기 위해 아직 사용하지 않은 선택권이기 때문입니다. 부의 진정한 가치는 언젠가 더 큰 부가 되어 지금보다 더 많은 것들을 살 수 있는 선택권과 유연성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사람들은 자유와 유연성(선택권)을 원합니다. 이것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것은 아직 쓰지 않은 금융 자산입니다. 당신은 소비부자입니까, 자산부자입니까? 아니면 무엇이 되기를 원하십니까? 

 

부를 쌓게 해주는 것은 투자 수익율일까요, 저축률일까요?

   부란 벌어들인 것을 쓰고 난 후 남은 것이 축적된 것에 불과하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소득이 높지 않아도 부를 쌓을 수 있지만, 저축율이 높지 않으면 부를 쌓을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합니다. 우리는 저축을 늘리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소득을 늘리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하우절은 겸손을 늘리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남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신경을 덜 쓰면 욕망도 줄어든다고 합니다. 그러면 소비를 덜 하게 되겠지요. 

 

투자 결정 시 철저히 이성적인 게 좋을까요, 적당히 합리적인 게 좋을까요?

   우리는 투자 전 철저한 분석을 통해 이성적 판단을 내려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저자는 적당히 합리적인 수준을 목표로 삼으라고 합니다. 저자는 고인이 된 뱅가드 설립자 존 보글의 조언을 소개합니다. 즉 비용이 적게 드는 수동적인 인덱스 상품(지수추종형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라는 것입니다. 

 

역사적 자료에서 우리는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요?

   요즘 증권 유튜버들을 보면 요즘 시황이 과거 어느 때와 유사하다면서 앞으로 이렇게 될 것이다 저렇게 될 것이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 하우절에 따르면 역사에 지나치게 의존하면 미래를 바꿀 이례적인 사건을 놓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역사적 자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보통의 경우에서 크게 벗어난 사건들이었기 때문입니다. 기록을 깬 사건들이 나타나서 경제와 주식시장을 크게 바꾸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과거 역사를 통해서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와 전혀 딴판인 일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에게 필요한 특별한 상상력이라고 말입니다. 미래에 일어날 가장 경제적 사건은 과거에는 없었던 사건이 될 것이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예측할 수 없는 미래를 위해 우리는 어떤 계획을 세워야 할까요? 

   실수에 대한 여지(room for error: 안전마진 또는 여분)를 마련해둬야 합니다. 큰돈을 벌려면 리스크를 감수해야 한다지만, 리스크 때문에 망할 수 있다면 그 어떤 리스크도 감수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투자 시에도 리스크를 감수할 돈과 리스크를 아주 멀리할 돈을 나누어 놓아야 합니다. '부러질 수 있는 모든 것은 언젠가는 부러진다.'는 사실을 새겨야 하겠습니다. 

 

당신은 어떤 수수료를 내고 있습니까?

   잦은 매매로 거래 수수료를 많이 내고 있습니까? 그런 수수료는 가급적 적게 내는 게 좋습니다. 하우절이 제시하는 우리가 감내해야 할 수수료는 "변동성"입니다. 변동성을 수수료라고 생가해보신 적이 있으십니까? 하우절은 변동성을 높은 수익율을 올리기 위한 입장료라고 말합니다. 수익률은 절대로 공짜가 아니며 대가를 요구합니다. 바로 변동성이라는 수수료입니다. 우리는 높은 수익률을 얻기 위해 기꺼이 변동성이라는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그러면 크고 작은 시장의 변동성에 놀라지 않고 끈질기게 투자를 계속해 나갈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변동성을 수수료로 인정하고 받아들일 때 우리는 단기매매자들의 말에 현혹되지 않을 수 있고, 똑똑하게 들리는 비관주의자들의 말에도 흔들리지 않게 될 것입니다. 중간에 차질이 있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좋은 결과가 있을 확률이 크다는 낙관주의적인 믿음을 갖게 될 것입니다.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될 몇 가지 

   1. 일이 잘 풀릴 때는 겸손하기 위해 노력하고, 일이 잘못될 때는 용서와 연민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

   2. 자존심은 줄이고 부는 늘려라.

   3. 밤잠을 설치지 않을 방법을 택하라. 

   4. 시간을 보는 눈을 넓혀라.(시간은 작은 것을 크게 키우고, 큰 실수를 약화시킨다)

   5. 포트폴리오의 일부가 아닌 전체를 보라.(투자의 많은 부분이 형편없어도 몇 개만 뛰어나면 괜찮다)

   6. 내 시간을 내 뜻대로 하는 데 돈을 써라.

   7. 남에게 더 친절하고, 자신에게 덜 요란해져라.

   8. 저축하라. 그냥 저축하라.(특별한 용도를 정해두지 않은 돈이 최악의 순간을 위한 대비책이 된다)

   9. 성공을 위한 비용은 기꺼이 지불하라. 

  10. 실수의 여지에 항상 대비하라. 

  11. 장기적인 결정을 내릴 때 극단적 선택은 피하라. 

  12. 리스크를 좋아하라.(그러나 파산할 정도의 리스크는 극도로 조심하라)

  13. 나의 게임이 무엇인지 정의하라.(나와 다른 시간의 투자자들의 말에 현혹되지 마라)

  14. 돈 문제에 있어 각자 의견은 다르다. 혼란을 존중하라.(하나의 정답은 없다. 오직 나에게 맞는 답이 있다)

 

하우절의 투자 전략 핵심

   하우절의 투자 전략은 종목선택이나 미래의 경기침체 시기를 잘 포착하는 것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그저 높은 저축율로 현금을 모아 그 돈으로 저비용 인덱스 펀드에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향후 수십 년간 세계 경제가 가치를 창출할 거라는 낙관적인 시각 하에 인내심을 갖고 계속 투자하는 것입니다. 그의 목표는 항상 '독립성'(자율성 내지는 선택권)이며 밤에 깊이 잠들 수 있는 방법을 택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돈의 심리학"에 통달하려는 최종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높은 저축율 + 인내심 + 낙관주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