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습관을 기르는 슈퍼 리딩
작가 이지성은 독서를 통해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은 뒤로 인생이 바뀌는 경험을 했다고 합니다. 그 과정에서 독서가 준 성장과 변화의 기쁨을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 싶어서 이 책 [일독]과 후속 편 [이독]을 쓰게 되었다고 합니다.
누구라도 자신의 인생을 변화시키고 싶을 것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그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지성 작가는 그 방법을 독서라고 말합니다. 독서는 인생을 변화시키기 위한 선택이 아니라 '필수조건'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어디서부터 어떻게 독서를 시작해야 할지, 무슨 책을 읽어야 할지 어려워하고 있습니다. 그 답을 저자는 이 책에서 말해주겠죠?
레드 퀸 효과
'레드 퀸 효과'를 아시나요? 아무리 애를 써도 앞으로 나아갈 수 없는 것을 가리키는 말이랍니다. '레드 퀸'은 루이스 캐럴의 [거울 나라의 앨리스]에 등장하는 여왕인데 체스 판의 말 중 하나입니다. 달리기 명수인 레드 퀸은 아무리 달려도 한 발자국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앨리스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제자리에 머물기 위해서는 온 힘으로 뛰어야 한다. 다른 곳으로 가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최소한 두 배는 빨라야 한다." 레드 퀸 효과는 주로 생물학에서 많이 사용하는 말인데, 생물체가 생존하기 위해 진화를 거듭하지만 환경도 함께 변하기 때문에 결국은 제자리에 머무는 것 같은 현상입니다.
우리는 현상유지를 위해서라도 열심히 뛰어야 합니다. 그러나 경쟁에서 이기려면 열심히 뛰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그러려면 두 배 이상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때로 현재 열심히 하고 있다는 것만으로 자신을 위로하는 적이 많습니다. 일이 나아지지 않고 있는데도 말입니다. 치열한 현대 경쟁사회에서 우리에게 경쟁력을 가져다주는 것은 무엇일까요? 열심, 노력, 성실일까요? 단순한 열심이 아닌 그 이상의 무엇이 필요하다고 느끼지 않습니까? 그 경쟁력을 갖추는 길, 두 배 이상 빨리 뛰는 길을 이지성 작가는 독서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미션 : 매일 1 문장 1 단락 1쪽 읽기
작가가 소개하는 독서법은 가히 충격적입니다. 처음 10일 동안에는 1 문장만 읽고, 그다음 10일 동안에는 1 단락을, 또 그다음 10일은 1쪽을 읽으라니? '너무 쉬운 거 아냐?'라는 의문이 듭니다. 그러나 매일 해야 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책의 제목이 왜 일독(日讀)인지 알 것 같습니다. 매일 읽는다는 뜻입니다. 독서습관의 기초를 잡기 위해서는 매일 읽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또한 독서습관을 잡는 첫 번째 단계라는 뜻의 일독(一讀)이기도 하답니다. 저자는 30일 동안 일독을 해보라고 권합니다. 그러면 생각보다 책 읽는 즐거움이 클 것이라고 말입니다.
두 번째 미션 : 1주일 1권 읽기
지금부터는 약간 부담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일주일에 1권씩이면 한 달에 4권 내지 5권을 읽는 셈이니까요. 첫 번째 미션이 매일 정해진 분량을 읽는 것이었다면, 두 번째 미션은 시간을 정해서 읽는 습관을 기르는 것입니다. 1주일 중 첫 2일은 매일 30분씩 읽고, 다음 2일은 1시간씩, 나머지 3일은 90분씩 읽는 것입니다. 틈나는 대로 독서시간을 채움으로써 독서습관을 기르는 방법입니다.
세 번째 미션 : 도전! 100일 33권 읽기
이젠 진짜 부담이 되네요. 100일에 33권이라? 그러면 3일에 1권씩은 읽어야 한다는 말인데, 직장생활이나 일을 하면서 이게 가능할까 하는 의심이 들 겁니다. 저자는 100일 33권 읽기를 위해서는 시간 확보가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아침에 독서하기 위해 1시간 정도 일찍 일어나는 수고를 해야 하고, 저녁에 무조건 1 시간을 내고, 출퇴근도 독서를 위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1시간 확보를 하고, 점심시간에는 자투리 시간을 확보하라고 합니다. 그러면 하루에 최소한 3시간 이상을 확보할 수 있고, 3일이면 9시간, 9시간이면 한 권을 읽을 시간이 될 거라고 말입니다. 주말엔 시간을 더 낼 수가 있고요.
약간의 노력만 하면 가능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단 그동안 시간을 잡아먹던 TV나 인터넷, 유튜브, 게임 등은 손절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삶을 바꾸는 독서를 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그러기 위해서는 독서 습관을 길러야 한다는 것을 잊지 않는다면 도전에 성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00일 33권 독서를 성공시키는 7가지 팁
1. 표지든 작가든 내용이든 마음에 끌리는 책 33권을 산다.
2. 책꽂이를 산다.
3. "오늘도 나는 책을 읽는다!"를 매일 아침과 잠들기 전, 소리 내어 세 번 이상 말한다.
4. 다이어리나 노트에 매일 독서 일기를 쓴다. 책 제목과 읽은 페이지도 간단히 기록한다.
5. 아침 독서 1시간, 저녁 독서 1시간, 출퇴근 독서 30분을 엄수한다.
6. 근무 시작 전 5분, 점심시간 5분을 이용해 매일 명언집을 읽는다.
7. 반드시 평균 1주일에 2권 이상을 읽는다.
독서 슬럼프 극복하는 특단의 조치
모든 일이 그렇듯 독서에도 슬럼프가 있다고 합니다. 사람마다 주기도 다르고요. 어떤 슬럼프 극복 방법이 있을까요?
첫째, 멘토를 만난다.
둘째, 동지를 만난다.
셋째, 도서관에 간다.
멘토가 없을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주변에 책을 좋아하고 많이 읽는 사람을 만나면 된다고 합니다. 그런 사람도 없을 때는 지금까지의 독서과정을 돌아보며 처음 책 읽기를 시작했을 때의 기쁨과 즐거움을 떠올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핵심은 '내가 왜 독서를 시작했는가?'에 대한 초심을 되찾는 것입니다.
우리도 도전해 볼까요?
어떻습니까? 여러분! 이지성 작가의 독서 방법, 도전이 되었습니까? 이참에 우리도 독서 습관 길러 볼까요? 저는 이지성 작가가 추천하는 방법을 따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독서습관이 길러질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물론 중간에 슬럼프도 찾아오겠지만, 그것도 초심을 회복하면서 극복하다 보면 충분히 도전 성공하지 않을까요? 정말 독서를 통해서 인생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마음이 간절한다면 함께 도전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1권 1권 정복해 가다 보면 독서가 주는 즐거움도 있을 것이고, 얻게 되는 지혜가 늘어날 것이고, 우리의 인격도 함양될 것입니다. 독서를 통해 변화된 기적 같은 인생 이야기를 하게 될 날을 기대하며 함께 도전해 봅시다.
다음 포스팅에는 <100권 독서로 최고 전문가가 되는 방법 : [일독] 2부>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독서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공 습관 독서법, 이지성의 석세스 리딩 [이독] (0) | 2022.11.30 |
---|---|
100권 독서로 최고 전문가 되는 방법 [일독 - 2부](이지성) (2) | 2022.11.20 |
이럴 땐 "이런 책을 읽어라" - 최인호의 추천도서 (1) | 2022.11.13 |
메가스터디 최고 스타강사 최인호의 독서법 [책 함부로 읽지 마라!] (0) | 2022.11.12 |
백수의 1만권 독서법 (김병완 저) (0) | 2022.1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