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SERI CEO가 선정한 "올 여름 읽어야 할 책"

by 박노찬 2023. 7. 16.
반응형

가을은 독서의 계절? 아니 여름휴가철도 독서하기에 좋은 계절이다. 바캉스, 호캉스만이 아니라 독서 역시 더위를 이기는 좋은 방법 중의 하나가 아닐까? 공포물이나 스릴러로 더위를 날려버리면 어떨까? 그러나 오늘은 좀 더 우리 삶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책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썸네일-올 여름 읽어야 할 책
SERI CEO 선정, 올 여름 읽어야 할 책

SERI CEO가 선정한 "휴가철 읽어야 할 책 14권"

SERI는 삼성경제연구소를 일컫는 말이다. SERI CEO는 2012년에 삼성경제연구소에서 독립한 기관이다. 여기에서 올여름휴가철을 앞두고 최고경영자들이 읽어야 할 책 14권을 발표했다. 경제경영부문 7권, 인문사회부문 7권이다. 선정 작업에는 CEO회원 241명과 SERI CEO 콘텐츠 제작 전문가 35명이 참여했다. 그럼 어떤 책들이 선정되었을까?

도서명 저자
붕괴하는 세계와 인구학 피터자이한
이나모리 가즈오의 마지막 수업 이나모리 가즈오
장하준의 경제학 레시피 장하준
초거대 위협 누리엘 루비니
칩워 크리스 밀러
혁신에 대한 모든 것 매트 리들리
AI 이후의 세계 헨리 A. 키신저 등
내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 비욘 나티코 린데블라드
당신이 모르는 민주주의 미이클 샌델
도둑맞은 집중력 요한 하리
바다 인류 주경철
최재천의 공부 최재천, 안희경
하얼빈 김훈
협력의 유전자 니컬라 라이하니
반응형

위의 책들에서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1. 변화하는 세계질서에 대한 정보

SERI CEO는 책 선정의 이유를, 변화하는 세계질서를 진단하고 대응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참고할 만한 책들이라고 꼽았다. 이 중 <초거대 위협>은 향후 10년~20년을 결정지을 10가지 위험에 대한 통찰이 담겨 있다. 

 

2. 내적 성찰

두번째 이유로는, 내적 성찰과 더불어 현재 상황을 다른 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해주는 책들이라 들었다. 

 

CEO가 동료 CEO들에게 가장 많이 추천한 책은?

CEO가 동료 CEO들에게 가장 많이 추천한 책은 <이나모리 가즈오의 마지막 수업>이었고, 위의 14권 외에는 <사장학 개론>이 뽑혔다. 

 

전문가들이 추천한 책은?

전문가들은 <도둑맞은 집중력>, <내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가 있고, 위의 책 외에는 <큇(Quit)>(애니 듀크)을 꼽았다. 

 

예스24, 7월 둘째 주 종합 베스트셀러

순위 도서명 저자
1 세이노의 가르침 세이노
2 문과 남자의 과학공부 유시민
3 비욘드 더 스토리 강명석, 방탄소년단
4 꿀벌의 예언 1 베르나르 베르베르
5 흔한남매 과학 탐험대 8 생물 2 흔한남매
6 역행자 확장판 자청
7 최소한의 한국사 최태성
8 국민스타 임영웅 역사적 신드롬 하재근
9 꿀벌의 예언 2 베르나르 베르베르
10 도둑맞은 집중력 요한 하리

특이점은, 방탄소년단(BTS), 임영웅 등의 인기 가수를 다룬 책들이 약진하고 있다는 점. 방탄소년단의 <비욘드 더 스토리>는 데뷔 10주년을 기념해 발간한 공식 회고록이다. <국민스타 임영웅 역사적 신드롬>은 예약판매만으로 종합 8위에 올랐다. 주로 아이돌이 주름잡아 왔던 한국 가요계에 '임영웅 신드롬'이 발생한 이유와 지금의 팬덤이 형성되는 과정 등을 담았다.

 

<세이노의 가르침>은 연속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나 역시 요즘 세이노의 글을 읽고 있는데, 뼈 때리는 얘기들이 많다. 책은 그다지 고급스럽지 않다. 제본 수준이다. 그래서 허접한 책 아닌가 하는 의심을 품고 읽었다. 그러나 숨은 보화가 많이 담겨 있다. 내 자식들도 한 번씩, 아니 여러 번 읽고 새겼으면 하는 마음이다. 책 값이 겨우 7,200원이다. 복사하는 값보다 싸다. 내 생각엔 한 권에 25,000원 이상, 두 권으로 나누어 출간해도 좋을 것 같다. 돈 욕심이 없는 저자 덕택이다. 고마움을 표한다. 

 

나가며

올 여름, 엄청난 폭우와 지긋지긋한 장마가 계속되고 있다. 이 장마가 지나면 곧 뜨거운 무더위가 몰려올 것이다. 장마의 우울함, 무더위의 짜증, 독서로 파헤쳐 봄은 어떨까? 뜻밖의 큰 수확을 거두는 가을을 맞이할지도 모른다. 그러면 겨울이 따뜻해지겠지.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스마트폰이 낳은 신인류 : 포노 사피엔스 (최재붕 저, 2019) - 책 소개

포노 사피엔스를 아십니까? 호모 사피엔스는 들어봤어도 포노 사피엔스는 처음이라는 분들이 꽤 되실지 모르겠습니다. 포노 사피엔스는 이미 10년 전에 등장한 신인류랍니다. 여기서 '포노'는

2ssue2ssue.tistory.com

 

 

초의식 독서법 - 이론편 (김병완 저)

[초의식 독서법]의 저자 김병완은 10년 넘게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3년 동안 도서관에 틀어박혀 1만 권의 책을 읽고서 제대로 된 독서법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그것이 바로 오늘 소개하고자 하

2ssue2ssue.tistory.com

반응형